LiJell's 성장기

4. 애자일 마음가짐 (Agile Mindset) 본문

IT 운영/Agile Project

4. 애자일 마음가짐 (Agile Mindset)

All_is_LiJell 2022. 2. 10. 22:24
반응형
  • 애자일 선언문 (Agile Manifesto)
  • 애자일 4대 가치 (Agile 4 Values)
  • 애자일 12대 원칙 (Agile 12 principles)

4.1. Agile Manifesto

  • 2001년 미국 유타주에 정상급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회의 끝에 애자일 선언이 탄생
  • 애자일 선언은 애자일 철학의 기본 원리를 개괄적으로 설명함

4.2. Agile 4 Values

  • Individuals and interactions over processes and tools
  • Working software over comprehensive documentation
  • Customer collaboration over contract negotiation
  • Responding to change over following a plan

4.2.1. 개인 존중과 상호작용

  • 필요한 조치
    •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토론을 격려하며, 가급적이면 대면 회의를 지향함
    •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모든 구성원이 참여함
  • 고려사항
    • 사람을 우선적으로 생각함 (비난하지 말아라)
    • 프로세스를 보조적 지원 수단으로 생각함
    • 도구는 효율성을 개선하는 수단 정도로 활용함

4.2.2.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 필요한 조치
    • 비지니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함
    • 단순하고 빠르게 대응함
  • 기대효과
    • 많은 서류 작업을 하기보다는 혁신을 존중
    • 할 일에 대해 쓰기보다는 바로 실시해야 한다는 것을 배움
    • 대면 의사소통

4.2.3. 고객과의 협력

  • 필요한 조치
    • 우리 편과 상대 편을 나누지 않음
    • 사업상의 혜택에 초점을 맞춘 하나의 목소리를 냄
    • 고객이 개발을 주도하고 가치를 정의함
    • 상대의 권리에 대한 상호 존중을 실행함
  • 애자일 고객의 권리
    • 개략적인 계획을 안내 받을 권리
    • 주간 단위로 최대의 가치를 받을 권리
    • 데모 가능한 진도를 볼 권리
    • 합리적인 변경을 협상할 권리- 범위, 일정, 비용의 조정
    • 완료된 작업의 혜택을 취소할 권리

4.2.4. 변화에 대응을

  • 애자일 계획의 특징
    • 비전을 제시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함
    • 계획의 유효 기간은 한시적이며, 내용은 언제든 바뀔 수 있음
    • 활동의 기간을 짧게 제시
    • 프로젝트 관리자가 아니라, 고객과 개발팀이 개발 계획을 수립함
  • 예외 사항
    • Scrum, DSDM, ASD 방법론에서는 Iteration 내에서 변경을 허락하지 않음
      • 짧은 보고주기 2주~4주
      • 여러번의 보고주기로 프로젝트의 범위가 확장되고 변형되는 것을 수용
    • XP 방법론 에서는 Iteration 내에서 우선순위를 변경하고 변경을 받아 들임
      • 계획은 계획일 뿐, 현실에 충실하고 타협하여 궁극적인 결과를 평가하는
      • Scrum 보다 훨씬 극단적으로 변화를 수용

4.3. Agile 12 Principles

  1. 최고 우선순의는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일찍 그리고 지속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2. 개발 후반부일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환영하라. Agile 프로세스들은 변화를 활용해 고객의 경쟁력에 도움이 되게 한다.
  3.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자주 (보고)전달하라. 약 2주에서 2개월의 정도의 간격으로 전달하되, 간격이 짧을수록 좋다.
    • 보고는 고객과의 소통이다.
    • 보고서 X
  4. 비지니스 영역 사람들과 개발자들은 프로젝트 전체에 걸쳐 매일 함께 일해야 한다.
    • Face to Face
    • Daily Scrum
  5. 동기부여 된 개인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해라. 환경과 지원을 제공해라. 그들이 일을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하라.
  6. 팀 안에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은 얼굴을 보고 대화하는 것이다.
  7.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진척 측정의 주된 척도이다
    • 숫자놀이는 의미없음
  8. Agile 프로세스들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한다. 스폰서, 개발자, 그리고 사용자들은 일정한 속도(페이스)를 계속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직원복지
    • 과부화 X
  9. 기술적 탁월함과 좋은 설계에 대한 지속적 관심이 기민함을 향상시킨다.
  10. 간결함: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최대한 안하는 기술, 이것이 핵심이다.
  11. 최상의 퍼포먼스는 자기조직화(self-organizing)되어 있는 팀(Team)에서 나온다.
  12. 정기적으로, 팀 차원에서 되돌아보며 더 효과적이게 조율하고 조정한다
    • coordination >> adaption

Key Point

  • 애자일 선언문 4대 가치
    • Individuals and interactions over processes and tools
      • 개인 존중과 상호작용
    • Working software over comprehensive documentation
      • 수 많은 실패를 통해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든다
    • Customer collaboration over contract negotiation
      • 고객과의 협력
    • Responding to change over following a plan
      • 변화에 대응
  • 애자일 선언문 (Agile Manifesto)
  • 애자일 4대 가치 (Agile 4 Values)
  • 애자일 12대 원칙 (Agile 12 principles)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