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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적응형 라이프 사이클 (Adaptive Life Cycle) 1편 본문

IT 운영/Agile Project

6. 적응형 라이프 사이클 (Adaptive Life Cycle) 1편

All_is_LiJell 2022. 2. 12. 17:10
반응형
  • 적응형 라이프 사이클 개요
  • 반복형(Iterative) 라이프 사이클
  • 증분형(Incremental) 라이프 사이클

6.1. 적응형 라이프 사이클 개요

6.1.1. 예측형 라이프 사이클 vs. 적응형 라이프 사이클

  • 예측형, 적응형 모든 프로젝트는 프로세스가 존재함
  • 표준 프로세스
    • Analysis
    • Design
    • Code
    • Test
  • 적응형은 예측형보다 주기가 짧음

  • 예측형은 ROI 늦음
  • 적응형은 ROI 빠름
Predictive Life Cycle = Waterfall Model = Heavy Process Adaptive Life Cycle = Agile = Light Process
- 예측형은 체계적인 계획에 기반하여 프로세스를 제시
- 검증과 검수와 같은 통제 프로세스가 포함
- 적응형은 체계적인 프로세스보다는 개인의 역량(Skills)에 의존
- 문서보다는 대화를 중시하며 완벽한 산출물의 구현보다 보여줄 수 있는 작동 가능한 중간 결과물을 보여줌
- 단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간단한 프로세스를 제시함

구분 Predictive Life Cycle Adaptive Life Cycle
적용 환경 기술 및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이 낮을 때 기술 및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이 높을 때
요구사항 프로젝트 초기(착수, 계획) 실행 단계에 구체화
초점 Process Driven Human Driven
인도물 프로젝트 종료 시점에 하나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 프로젝트 실행 중 중간 산출물을 여러 번 나누어 인도
변경에 대한 인식 변경을 최대한 제한함 변경을 실시간으로 반영함
이해관계자 참여 사전에 정해진 마일스톤 시점에 참여 프로젝트 실행 중 지속적으로 참여
업무 수행 관리자 주도 명령과 통제(개인 단위로 업무 수행) Self Organization 팀 (팀 중심 업무 수행)
조직 Functional Team(분업화되고 역할이 한정) Cross Functional Team(T 자형 인재, 1인 다역)
성공의 척도 계획 준수 고객 가치 전달

6.1.2. 인도 주기와 변경의 정도에 따른 Approach 구분

6.1.3. Project Life Cycle 접근 방식의 선택

  • Characteristics
Approach Requirements Activities Delivery Goal
Predictive Life Cycle Fixed Performed once for the entire project Single delivery Manage cost
Iterative Life Cycle Dynamic Repeated untill correct Single delivery Crrectness of Solution
Incremental Life Cycle Dynamic Performed once for the entire project Frequent samller Deliveries Speed
Agile Life Cycle Dynamic Repeated until correct Frequent samller Deliveries Customer value via frequent deliveries and feedback

6.2. Iteractive Life Cycle

  • 반복이란 일련의 반복적인 주기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
  • 리스크 완화
  • 특징
    • 프로젝트 초기에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범위를 결정
    • 프로토타입을 통해 분석과 설계를 반복
    • 개발과 테스트를 여러 번 반복 수행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개선함
    • 반복을 통해서 요구사항이 충족되면, 마지막에 한 번 인도함
    • 프로젝트 팀의 제품 이해도가 높아지면, 일상적으로 프로젝트의 시간과 원가 산정치를 수정

6.2.1. Iteractive Life Cycle이 필요한 경우

  • 프로젝트가 상대적으로 복잡한 경우
  • 잦은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 프로젝트 팀과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 범위에 대해서 기대하는 것이 다를 경우

6.2.2. Storyboard

  • Storyboarding is a prototyping technique showing sequence or navigation through a series of images of illustrations
  • 스토리보드 사용 분야
    • Film
    • Advertising
    • Instructional Design
    • Agile Software Development
    • Other Software Development
  •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스토리보드 활용
    • In software development, stroyboards use mock-ups to show navigation paths through webpares, screens or other user interfaces

6.2.3. Prototypes

  • 포로토타입 = 시제품 = 작동 모형 = 예상 제품의 핵심 요구사항을 갖춘 시범적 모델
  • 충분한 프로토타입 주기를 거쳐야 함
    • 프로토타입을 1회성으로 또는 형식저긍로 하면 설계 또는 제작 단계로 들어가면 안됨
    • 충분한 피드백 주기를 거쳤을 때 비로소 프로토타입에서 호가인된 요구사항들이 설계 또는 제작 단계로 투입되기에 충분히 완벽한 수준에 도달함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가장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음
    • Prototyping is a method of obtaining by providing a working model of the expected product before actually building it
    • offering experiment with a model of the final product
      • Aggressive Details
  • PMBOK Guide TIP
    • Collect Requirements process
      • 가장 정확한 요구사항 수집 방법
    • Plan Risk Responses process
      • 부정적 리스크에 대응하는 완화(Mitigation) 전략의 일환
  • 요구사항 수집을 위하여 프로토타입 적용 시 주의해야 할 점
    • 고객이 비현실적인 일정과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음
    • 내용보다는 외형만을 중심으로 검토할 수 있음
    • 프로토타입에 많은 시간을 낭비할 수 있음
    • 무리한 기대 사항을 갖지 않도록 적절한 수준에서 프로토타입을 작성해야 함

6.3. Incremental Life Cycle

  • = 점증적 라이프 사이클
  • 특징
    • In an incremental life cycle, the deliverable is produced through a series of iterations that successively add functionality within a predetermined time frame
    • The deliverable contains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apability to be considered complete only after the final iteration
  • Goal
    • 여러 번 고객에게 인도함
    • 제품의 빠른 인도, 즉 속도가 가장 중요한 개발 모델

6.3.1. Iteractive vs. Incremental

Iterative Life Cycles' Perspective Incremental Life Cycles' Perspective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에 초점을 맞춤 프로젝트 일정 관리에 초점을 맞춤
다른 라이프 사이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일정이 늦어지는 문제가 있음 우선순위가 높은 범위를 점진적으로 개발하여 더 빨리 인도하는 것으 목표함
프로토타입 프로세스가 포함됨 프로젝트를 스프린트(Sprint)라고 부르는 여러 개의 타임 프레임(Time Frame)으로 나눔
개발 목표를 단순화하여 반복하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 스프린트 내에서 우선 순위가 높은 범위를 먼저 개발하여 인도

Key Point

  • 적응형 라이프 사이클의 종류
    • Iterative
    • Incremental
    • Agile : Iteration + Increment
    • Hybrid : Waterfall + Agile
  • Iterative Life Cycle
    • 불확실성을 관리하려면, 프로젝트 리스크 대응 계획이 필요
    • 반복형 라이프 사이클은 리스크 대응 계획의 일환으로 리스크 완화를 목표로 함
  • Incremental Life Cycle
    • 증분형 라이프 사이클은 여러 번 고객에게 인도함
    • 우선 순위가 높은 범위를 점진적으로 개발하여 더 빨리 인도하는 것을 목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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