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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운영/Agile Project

3. 애자일 프로젝트 개요

All_is_LiJell 2022. 2. 9.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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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자일 소개
  • 애자일 프로젝트의 특징

학습목표

  • 애자일 프로젝트의 의미를 이해
  • 애자이리 프로젝트의 올바른 목표 설정

3.1. 애자일 소개

3.1.1.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Project Management Methodoloy)

  • Scrum이 많다

3.1.2. 애자일(Agile)의 정의

  • 신속하고(Fast) 변화에 유연하며(Flexible to Change) 적응적인(Adaptive) 개발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Light 개발 방법론 전체를 일컫는 총칭
    • 증분(Increment)
      • 여러 하위 프로젝트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프로젝트 범위와 일정을 개발하고, 프로젝트 산출물을 빠르게 인도(Fast Delivery)함
    • 반복(Iteration)
      • 단기 단위를 채용함으로써 리스크(Negative Rish)을 최소화함

3.1.3. 애자일 방법론(Agile Methodology)

  • Agile은 하나의 방법론이 아님
  • Agile은 신속하고 예측 가능하게 개발하기 위한 여러 접근법을 통틀어 일컫는 경량 개발 방법론(Light Development Methodologies)

3.1.4. 애자일의 오해

  • Silver Bullet이 아니다
  • 프로젝트의 일부 시기 또는 특정 프로젝트의 전체시기에 적용될 수 있는 선택적 방법론임
  • 문서 격식주의가 적을 뿐이다(Less Ceremony)
  • 수 많은 애자일 방법론이 존재하며, 애자일에는 표준이 없다
  • 각 조직에 맞게 테일러링(Tailoring)해야 한다
  • 애자일은 명쾌한 프로세스를 제시하지 않는다
  • 애자일 선언문을 통해서 공표된 4대 가치와 12대 원칙을 중심으로 마음 가짐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3.1.5. 모든 애자일 방법론의 공통점

  • Customer is an active participant
  • Manage Project Risk
  • Focus on Dynamic Schedule Management
  • Follows Processes based on Iteration
  • Generally using a dialog, not a document
  • Recoding simple, shorthand feature descriptions
  • Collects requirements continuously
  • Foucus on development team's collaboration

3.1.6. 애자일의 기대효과

  • Adaptive to changing business needs, giving the organization more influence over adding, changing, or removing requrirements
  • Early and continuous customer feedback improves communication nad empowers business owners who can receive and review critical information necessary to make decisions to steer the project throughout the development process.
  • High visibility and influence over the project progress leading to early indications of problems
  • Incremental delivery rather than a single complete delivery at the end of the project; reduces product and process waste

3.1.7. Agile Method & Practices 사용 현황


3.2. 애자일 프로젝트의 특징

3.2.1. IT 프로젝트 실패의 교훈

  • 고객은 자기가 진짜 원하는 것을 올바르게 제시하지 못함
    • 요구사항과 기대사항을 구분
    • 고객과 개발자 간의 협력을 통해서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고객이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을 지속적으로 제시
  • IT 프로젝트 = 팀 플레이
    • T자형 인재(1인 다역)들이 공통된 역량을 보유
    • 자기 조직화 팀(Self Organizing Team)
  • 산출물을 관리
    • 애자일에서도 산출물 문서는 매우 중요
    • 상황을 정확하게 공유하고 시각화
  • 요구사항 정의는 프로젝트 팀이 주도
    • 고객의 요구사항이 재미라고 주장했을 때 안전이라는 Cross Functional Requirements를 정의할 수 있어야 함
    • 핵심 요구사항을 프로젝트 전 단계에 걸쳐 발전
  • IT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 역량
    • 프로젝트 목표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파악하고 관리
    • 리스크 관리의 명확한 원칙이 포함된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계확을 수립
    • 리스크 식별 정보, 정성적 분석, 정량적 분석, 예방 계획, 비상 계획이 포함된 리스크 대응 계획을 수립
    • 리스크 보고서와 대시보드를 관리하고 예방 조치와 비상 조치를 실시

3.2.2.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의 재검토 필요

  • 성공을 기대하기보다 실패를 관리하자
    • Successful: 납기준수, 예산준수, 만족할 만한 기능 제공
    • Failed: 완성되기 전에 취소되거나 사용하지 않음
    • Challenged: 지연, 예산초과, 필수 기능 제공 미흡

3.2.3. 실패에 대한 인식 수정

  •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서 Fail이란 무엇일까?
    • 작은 실패를 여러번 반복해서 성공으로

3.2.4. 익스트림 스포츠와 스크럼

  • 익스트림 스포츠: 방법과 실패를 반복하고 나아가면서 성공에 다가감
  • 럭비: 스크럼과 공통점, 선수가 경고를 받는게 아니라 팀 전체가 경고를 받음
    • 개인에게 책임을 묻고 질책한다면, 교훈 나눌 수 없고 개선되기 어려움
  • Seth Godin : "People are not afraid of failure, they're afraid of blame."
    • 비난의 문화가 없어져야함

3.2.5. CHAOS Report

통계에 따르면

  • 규모가 클 수록 실패함
  • 규모가 작을 수록 성공함

3.2.6. 애자일의 우선 관리 대상

  • RISK
  • 애자일의 1차적인 목표 =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Project Risk Management)
    •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를 위한 애자일의 기법은 반복(Iteration)
    • 리스크 대응과 품질 통제에 유효한 반복(Iteration) 프로세스를 개발해야 함
  • 애자일의 2차적인 목표 = 프로젝트 일정 관리(Project Schedule Management)
    • 프로젝트 일정 관리를 위한 애자일의 기법은 증분(Increment)
    • 보고 주기(스프린트) 이내에 작동 간으한 제품을 릴리스 할 수 있도록 일정을 역동적으로 관리해야 함

Key Point

  • 애자일은 신속하고 변화에 유연하며 적응적인 개발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경량 개발 방법론 전체를 일컫는 총칭
  • 애자일은 증분이라는 여러 하위 프로젝트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프로젝트 범위와 일정을 개발하고 프로젝트 산출물을 빠르게 인도
  • 애자일은 반복이라 불리는 단기 단위를 채용함으로써, 리스크를 최소화
  • 애자일의 목표
      1.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1. 프로젝트 일정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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