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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Jell's 성장기
11. 스크럼 팀 (Scrum Team)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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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럼 팀의 구성원
- 스크럼 팀의 관리
11.1 스크럼 팀의 구성원
11.1.1. 애자일 조직과 관계된 Agile Manifesto의 3대 원칙
- 애자일 원칙 1조 - Agile Principle 1
- 우리의 최고 우선 순위는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일찍 그리고 지속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 Our highest priority is to satisfy the customer through early and continuous delivery of valuable software.
- 애자일 원칙 5조 - Agile Principle 5
- 동기부여된 개인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라. 그들에게 필요로 하는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라. 그리고 그들이 일을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하라
- Build projects around motivated individuals. Give them the environment and support they need, and trust them to get the job done.
- 애자일 원칙 11조 - Agile Principle 11
- 최상의 아키텍처, 요구사항, 그리고 설계는 자기조직화되어있는 팀에서 나온다.
- The best architectures, requirements, and designs emerge from self-organizing teams.
11.1.2. 기능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 vs. 애자일 조직(Agile Organization)
- 의사결정권의 차이가 있음
- 애자일 조직은 스타트업이 여러개인 것과 비슷함
11.1.3. 스크럼 팀(Scrum Team)
- 스크럼 팀은 크게 3가지 구성원으로 이루어짐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개발팀(Development Team)
- 이 세 구성원들의 긴밀한 상호 협력이 필수적임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 제품 리더쉽 (Product Leadership)
- 제품 비전
- 유저 스토리
- 제품 백로그 작성과 우선순위 부여
- 이해관계자 관리
- 스크립트 목표 제시
- 인수 기준: 증분의 수락 여부 결정
- 제품 리더쉽 (Product Leadership)
-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 프로세스 리더쉽 (Process Leadership)
- 프로세스와 기법 코칭
- 협업 촉진
- 조직 변화 유도
- 프로세스 리더쉽 (Process Leadership)
- 개발팀(Development Team)
- 디자인과 기술 리더쉽
- UX 디자인
- 개발(아키텍처, QA 포함)
- 자기 조직화(Self Organization)
- 디자인과 기술 리더쉽
11.1.4. 스크럼 책임 할당 매트릭스
11.1.5. 제품 책임자 (Product Owner) = 제품 소유자
- 제품의 가치 극대화를 담당함(Maximize product value)
- 개발한 최종 제품(End Product)에 궁극적으로 책임짐
- 제품의 성공(Product Success)을 위하여 리더쉽을 발휘함
- 제품 책임자의 역할
- 제품 비전: 대상 고객(시장) 정보와 제품의 가장 중요한 속성. 방향
- 제품 로드맵: 에픽 중심으로 증분형 라이프 사이클과 마일스톤 제시
- 제품 백로그 작성: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제품 백로그를 시각화하고 팀과 함께 유저 스토리로 발전시킴
- 제품 백로그의 우선순위 부여: 바로 다음 스프린트에 실행할 유저 스토리 선정
- 이해관계자 관리: 이해관계자 참여 유도, 이해관계자와 팀 간 의사소통 전달, 개발팀에게 지시
- 스프린트 목표 제시: 스크럼 프로세스를 추적하고 통제
- 인수 기준: 증분의 수락 여부 결정
11.1.6.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 전체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사람
- 스크럼 마스터 = (사실상) 프로젝트 관리자 (Project Manager) = 촉진자(Facilitator) = 서번트 리더(Servant Leader) = 프로젝트 팀 리터(Project Team Leader) = 팀 코치(Team Coach) = 애자일 코치(Agile Coach)
- 스크럼 마스터는 프로젝트 전체를 관리하는 역할이지만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담당자는 아님
- 오히려 팀원들이 활동하기 편하도록 장애물을 제거하는 역할로 서번트 리더쉽을 발위함
- 자기 조직화 팀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
- 서번트 리더십(Scrum Master as Servant Leader)
- 존중, 초점, 헌신, 용기, 개방성, 윤리
- 서번트 리더십의 전제 조건
- 조직의 문화
- 리더의 자질
- 팔로우어의 수용성
- 서번트 리더십의 성과
- 팔로우어의 성과와 성장
- 조직의 성과
- 조직 내 사회적 효과
11.1.7. 개발팀 (Development Team)
- 스프린트 계획, 일일 스크럼, 개발, 회고의 스프린트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함
- 팀원 전원이 각자의 전문성과 리더십을 가지고 있어야 함
- UX 디자인
- 개발(아키텍처, 코딩)
- QA (Quality Assurance)
- 자기 조직화 팀으로 활동해야 함
11.2. 스크럼 팀의 관리
11.2.1. 애자일 조직의 운영
11.2.2. 스크럼 팀과 PM
- 애자일에서도 프로젝트 관리자는 존재함
- PM는 외부에서 스크럼 팀을 지원함
- 애자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에서 PM은 스크럼 팀의 일원이 아님
- 스크럼 팀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 팀원으로 구성됨
- 제품 책임자나 스크럼 마스터는 PM이 아님
- PM의 정의
- 예측형 프로젝트에서 PM은 계획, 지시, 통제하는 책임자
- 반면에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PM은 비전제서, 격려, 지원하는 책임자
-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는 항 명의 PM과 여러 명의 스크럼 마스터가 존재할 수 있음
- 원칙적으로 역할을 중복하면 안됨.
- 소규모 프로젝트라면 예외
- 스크럼 사상으로 봤을 때 스크럼 팀에서 PM의 역할에 가장 근접한 사람은 스크럼 마스터임
11.2.3. T자형 인재
- = 다방면 전문가 = 다방면 이해자 + 전문가
- 다방문의 전문가를 만들기 위해서 애자일 팀원들은 상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함
- T자형 인재는 애자일 팀별 서비스 독립성을 위하여 필요함
11.2.4. 자기조직화 팀
- 개발팀은 스스로 일을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조직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자기직화 권한도 위임 받음
- 그 결과로 얻어진 시너지 효과는 개발팀 전체의 능률과 효과를 최적화함
11.2.5. 개발팀의 크기
- 적절한 개발팀의 크기는 3~9명
11.2.6. 의사소통 모델
- 송신자의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
- 송신자, 메시지, 미디엄, 수신자로 구성됨
- 미디엄: 표현수단
- 송신자의 정보화 아이디어는 기호화 과정을 거쳐 메시지 형태로 수진자에게 전달됨
- 수신자는 교육 정도, 경험, 사용 언어, 문화적 배경에 따라 메시지를 해독하여 받아 들임
- 의사소통에는 노이즈와 이해가 개입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채널은 적을 수록 좋음
- 커뮤니케이션 채널 수 : N(N-1)/2
- 인력 수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할 때 의사소통 채널 수 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
11.2.7. 의사소통 방해 요인
- =노이즈 = 장벽
- 메시지의 의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모든 요인
- 노이즈라고도 함
Key
- 제품 책임자는 제품 리더십을 담당
- 스크럼 마스터는 프로세스 리더십을 담당
- 개발팀은 자기 조직화 팀으로 활동
- 개발팀은 개발 뿐만 아니라 스프린트 계획, 일일 스크럼, 회고의 스프린트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야함
- T자형 인재 = 다방면 전문가 = 다방면 이해자 + 전문가
- 적절한 개발팀의 크기는 3~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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