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운영/Agile Project

12. Scrum plans I

All_is_LiJell 2022. 2. 22.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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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스프린트 계획

12.1.1. Scrum Plan = Sprint Plan

  • 스크럼은 여러번 스프린트를 반복하여 증분을 인도함
  • 스프린트 계획의 내용
    • 스프린트 백로그
    • 스프린트 리스크
    • 타임박스와 스프린트 일정 계획

12.1.2. 스프린트(Sprint)

  • 스프린트를 설정하면 작은 단위의 개발 업무를 단기간 내에 전력 질주하듯이 개발할 수 있음
    • 스프린트 = 케이던스 = 반복 = 시간 상자 주기
  • Idea -> Sprint 1 => Sprint 2 -> Sprint 3 -> Deliverable
  • 스크럼에서 반복 주기의 기간은 스프린트 계획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데, 보통은 1~4주 정도로 수행
  • 요구 사항이 안정적이고, 개발 팀이 애자일 방법에 대해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면 2주 정도의 짧은 기간을 스프린트 주기로함
    • 하지만 요구 사항의 변화가 많고, 개발 팀의 역량이 낮다면 4주 정도의 기간을 스프린트 주기로 함

12.1.3.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제품 백로그로부터 해당 스프린트에 할당할 스프린트 백로그를 도출함
  • 백로그 항목 정의 : 기능, 결함, 기술적 작업, 지식

12.1.4. 스프린트 계획

  • 스프린트 게획의 주도 (Own) 역할 : 제품 책임자, 개발팀
  • 스프린트 계획의 지원 역할 : 스크럼 마스터
  • 제품 책임자는 스프린트 백로그 항목의 우선순위를 부여하며, 스크럼 팀 전체는 그것을 이해함

12.1.5. 타임 박스 설정

  • =스프린트
  • 시간 상자 주기는 팀이 목료를 완료할 때까지 지속되는 주기
  • 일반적으로는 타임박스는 2주로 정의함
  • 스크럼은 짧은 주기를 사용하여 작업을 착수하고, 결과를 검토하며, 필요에 따라 적응해 나감
  • 명확한 결과물을 제공하는 기간이 짧을수록
    • 작업량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 가능
    • 인도물의 접근 방식과 적합성에 대해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
    •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리스크가 감소함
    • 작업의 버퍼를 보다 정확하게 산정하고 합리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음
    • 팀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먼저 처리하고 다른 기능은 시간이 허락될 때 처리할 수 있ㅇ므
    • 범위 추가를 최대한 줄일 수 있음
    • 고객의 만족도가 향상됨

Key Point

  • 짧은 타임박스의 가치
    • 작업량과 버퍼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인도물의 접근방식과 적합성에 대해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리스크가 감소합니다
    • 고객의 만족도가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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