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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크럼 팀 (Scrum Team) 본문

IT 운영/Agile Project

11. 스크럼 팀 (Scrum Team)

All_is_LiJell 2022. 2. 21.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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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럼 팀의 구성원
  • 스크럼 팀의 관리

11.1 스크럼 팀의 구성원

11.1.1. 애자일 조직과 관계된 Agile Manifesto의 3대 원칙

  • 애자일 원칙 1조 - Agile Principle 1
    • 우리의 최고 우선 순위는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일찍 그리고 지속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 Our highest priority is to satisfy the customer through early and continuous delivery of valuable software.
  • 애자일 원칙 5조 - Agile Principle 5
    • 동기부여된 개인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라. 그들에게 필요로 하는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라. 그리고 그들이 일을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하라
    • Build projects around motivated individuals. Give them the environment and support they need, and trust them to get the job done.
  • 애자일 원칙 11조 - Agile Principle 11
    • 최상의 아키텍처, 요구사항, 그리고 설계는 자기조직화되어있는 팀에서 나온다.
    • The best architectures, requirements, and designs emerge from self-organizing teams.

11.1.2. 기능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 vs. 애자일 조직(Agile Organization)

  • 의사결정권의 차이가 있음
  • 애자일 조직은 스타트업이 여러개인 것과 비슷함

11.1.3. 스크럼 팀(Scrum Team)

  • 스크럼 팀은 크게 3가지 구성원으로 이루어짐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개발팀(Development Team)
  • 이 세 구성원들의 긴밀한 상호 협력이 필수적임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 제품 리더쉽 (Product Leadership)
      • 제품 비전
      • 유저 스토리
      • 제품 백로그 작성과 우선순위 부여
      • 이해관계자 관리
      • 스크립트 목표 제시
      • 인수 기준: 증분의 수락 여부 결정
  •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 프로세스 리더쉽 (Process Leadership)
      • 프로세스와 기법 코칭
      • 협업 촉진
      • 조직 변화 유도
  • 개발팀(Development Team)
    • 디자인과 기술 리더쉽
      • UX 디자인
      • 개발(아키텍처, QA 포함)
      • 자기 조직화(Self Organization)

11.1.4. 스크럼 책임 할당 매트릭스

11.1.5. 제품 책임자 (Product Owner) = 제품 소유자

  • 제품의 가치 극대화를 담당함(Maximize product value)
  • 개발한 최종 제품(End Product)에 궁극적으로 책임짐
  • 제품의 성공(Product Success)을 위하여 리더쉽을 발휘함
  • 제품 책임자의 역할
    • 제품 비전: 대상 고객(시장) 정보와 제품의 가장 중요한 속성. 방향
    • 제품 로드맵: 에픽 중심으로 증분형 라이프 사이클과 마일스톤 제시
    • 제품 백로그 작성: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제품 백로그를 시각화하고 팀과 함께 유저 스토리로 발전시킴
    • 제품 백로그의 우선순위 부여: 바로 다음 스프린트에 실행할 유저 스토리 선정
    • 이해관계자 관리: 이해관계자 참여 유도, 이해관계자와 팀 간 의사소통 전달, 개발팀에게 지시
    • 스프린트 목표 제시: 스크럼 프로세스를 추적하고 통제
    • 인수 기준: 증분의 수락 여부 결정

11.1.6.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 전체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사람

  • 스크럼 마스터 = (사실상) 프로젝트 관리자 (Project Manager) = 촉진자(Facilitator) = 서번트 리더(Servant Leader) = 프로젝트 팀 리터(Project Team Leader) = 팀 코치(Team Coach) = 애자일 코치(Agile Coach)
  • 스크럼 마스터는 프로젝트 전체를 관리하는 역할이지만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담당자는 아님
  • 오히려 팀원들이 활동하기 편하도록 장애물을 제거하는 역할로 서번트 리더쉽을 발위함
  • 자기 조직화 팀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

  • 서번트 리더십(Scrum Master as Servant Leader)
    • 존중, 초점, 헌신, 용기, 개방성, 윤리
  • 서번트 리더십의 전제 조건
    • 조직의 문화
    • 리더의 자질
    • 팔로우어의 수용성
  • 서번트 리더십의 성과
    • 팔로우어의 성과와 성장
    • 조직의 성과
    • 조직 내 사회적 효과

11.1.7. 개발팀 (Development Team)

  • 스프린트 계획, 일일 스크럼, 개발, 회고의 스프린트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함
  • 팀원 전원이 각자의 전문성과 리더십을 가지고 있어야 함
    • UX 디자인
    • 개발(아키텍처, 코딩)
    • QA (Quality Assurance)
  • 자기 조직화 팀으로 활동해야 함

11.2. 스크럼 팀의 관리

11.2.1. 애자일 조직의 운영

11.2.2. 스크럼 팀과 PM

  • 애자일에서도 프로젝트 관리자는 존재함
  • PM는 외부에서 스크럼 팀을 지원함
    • 애자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에서 PM은 스크럼 팀의 일원이 아님
    • 스크럼 팀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 팀원으로 구성됨
    • 제품 책임자나 스크럼 마스터는 PM이 아님
  • PM의 정의
    • 예측형 프로젝트에서 PM은 계획, 지시, 통제하는 책임자
    • 반면에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PM은 비전제서, 격려, 지원하는 책임자
    •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는 항 명의 PM과 여러 명의 스크럼 마스터가 존재할 수 있음
    • 원칙적으로 역할을 중복하면 안됨.
    • 소규모 프로젝트라면 예외
    • 스크럼 사상으로 봤을 때 스크럼 팀에서 PM의 역할에 가장 근접한 사람은 스크럼 마스터임

11.2.3. T자형 인재

  • = 다방면 전문가 = 다방면 이해자 + 전문가
  • 다방문의 전문가를 만들기 위해서 애자일 팀원들은 상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함
  • T자형 인재는 애자일 팀별 서비스 독립성을 위하여 필요함

11.2.4. 자기조직화 팀

  • 개발팀은 스스로 일을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조직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자기직화 권한도 위임 받음
  • 그 결과로 얻어진 시너지 효과는 개발팀 전체의 능률과 효과를 최적화함

11.2.5. 개발팀의 크기

  • 적절한 개발팀의 크기는 3~9명

11.2.6. 의사소통 모델

  • 송신자의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
    • 송신자, 메시지, 미디엄, 수신자로 구성됨
    • 미디엄: 표현수단
    • 송신자의 정보화 아이디어는 기호화 과정을 거쳐 메시지 형태로 수진자에게 전달됨
    • 수신자는 교육 정도, 경험, 사용 언어, 문화적 배경에 따라 메시지를 해독하여 받아 들임
  • 의사소통에는 노이즈와 이해가 개입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채널은 적을 수록 좋음
  • 커뮤니케이션 채널 수 : N(N-1)/2
  • 인력 수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할 때 의사소통 채널 수 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

11.2.7. 의사소통 방해 요인

  • =노이즈 = 장벽
  • 메시지의 의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모든 요인
  • 노이즈라고도 함

Key

  • 제품 책임자는 제품 리더십을 담당
  • 스크럼 마스터는 프로세스 리더십을 담당
  • 개발팀은 자기 조직화 팀으로 활동
  • 개발팀은 개발 뿐만 아니라 스프린트 계획, 일일 스크럼, 회고의 스프린트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야함
  • T자형 인재 = 다방면 전문가 = 다방면 이해자 + 전문가
  • 적절한 개발팀의 크기는 3~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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